스킵네비게이션

새소식

성장의 기회가 넘치는 경기도, 기업의 혁신 동반자 GBSA   

상세보기 표 - 제목 , 작성자 , 등록일 , 조회수 로 구성.
제목 경과원, 도내 공공기관 최초 '종이 없는 행정' 전면 시행
작성자 GBSA 관리자 등록일 2024-01-24 조회수 729

           

 

(사진설명종이 없는 스마트행정으로의 전환에 나선 경과원 간부회의 모습강성천 원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종이서류 대신 태블릿PC로 회의에 참석해 업무를 보고 있다

 

경과원도내 공공기관 최초 종이 없는 행정’ 전면 시행 

 


○ 경과원 본원 및 원격 근무지에 종이 없는 회계행정’ 시행

경기도 민선 8기 핵심공약 경기 RE100’ 관련 주도적 역할 수행

- A4용지 80만장 절약 약 2.3t의 탄소배출을 점감연간 2억 비용 절감

정보시스템 클라우드 전환디지털 사인물 운영일회용품 제로화 추진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하 경과원)이 경기도 민선8기 핵심 기후정책인 경기 RE100’에 발맞춰 도내 공공기관 최초로 종이 없는 행정을 전면 시행한다.

종이 없는 행정’ 도입은 지난해 강성천 원장 취임 이후 디지털 행정’ 실현과 ‘RE100 선도적 모델 기관이 되기 위해 기관 역량강화와 효율적 업무혁신을 최우선으로 추진했다.

지난해 회계처리를 전자적으로 검증완료할 수 있도록 행정 프로세스 시범운영을 통해 올해 1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했다.

종이 없는 행정’ 도입으로 연간 2억 원의 비용을 아낄 수 있고A4용지 80만장을 절약해 약 2.3t의 탄소배출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또한 행정업무 처리 시간을 건당 평균 6일에서 3일 이내로 50% 이상 단축할 수 있고외부자료 제출 요구에 대응하는 시간 역시 기존 대비 10분의 1로 줄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아울러 경과원은 경기 RE100’ 달성과 탄소중립을 위해 정보시스템 클라우드 전환 디지털 사인물 운영 일회용품 제로화 등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9행정안전부의 클라우드 활용모델 사업에 도 출연기관 최초로 선정된 경과원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모바일로 업무처리가 가능한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지난해 12월부터는 간부회의업무보고 등 주요 회의를 태블릿PC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환경 파괴적인 현수막 제작 설치를 방지하고자 광교판교테크노밸리 건물 내 9개 디지털 사인물(고효율LED전광판)’을 설치해 사업홍보 및 캠페인 송출을 통해 유해물질 감소에 일조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공공부문 일회용품 제로화를 위해 전 부서가 자체 체크리스트 시행 및 사무실 내 일회용품 반입 및 사용금지건물 별 텀블러세척기 설치 등 구체적인 액션 플랜도 이행하고 있다.

경과원은 ESG 경영의 기반을 구축한 만큼 전사적인 협업을 통해 올 한해 투명하고 공정한 행정과 빠르고 정확한 스마트 행정’ 등 업무혁신을 실현해 도의 기후정책에 부응할 뿐만 아니라 도민과 기업인에게 보다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강성천 경과원장은 앞으로도 업무환경의 디지털화로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와 에너지 절감 등 디지털GBSA 구축에 앞장설 예정이며 경과원은 2024년을 경기 RE100 성과 원년으로 삼아 실질적인 탄소중립을 실현 하겠다고 밝혔다.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